1. UML
UML은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입니다.
1-1. UML 다이어그램 종류
(1)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 인터페이스, 관계 및 속성을 보여주는 구조적 다이어그램입니다.
-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시각적으로 나타냅니다.
- 액터와 유즈 케이스간의 상호 작용을 보여주어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시스템 내의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 보여줍니다.
- 객체 간의 메시지 교환과 시스템의 동적인 행위를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4)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 시스템 내의 객체의 상태 전이를 보여줍니다.
- 객체의 생명주기와 상태 변화를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5)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 작업이나 프로세스의 흐름을 시각화 합니다.
-작업 간의 제어 흐름, 병렬 처리 및 의사 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6)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물리적 구조를 보여줍니다.
-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모듈 등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7)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간의 물리적 배치를 보여줍니다.
- 서버,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배치를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8)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특정 시간에 시스템 내 객체들의 인스턴스와 그들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정의된 클래스들의 실제 인스턴스를 나타내어 객체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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