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필수로 구현해야하는 기능들에대한 구체적인 구현방법을 명시하는 것.
설계 모델링 원칙
- 설계는 변경이 쉽도록 구조화되어야 함.
- 하나의 함수안에 특정 기능만 수행되도록 필요한 자료만 사용할 수 있게 규제되어야 함.
- 독립적이고 기능적인 특성을 지닌 모듈 단위로 분할 설계해야 함.
- 계층적 구조를 가져야 함.
설계 모델링 유형 : 구조 모델링, 행위 모델링
1. 구조 모델링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들의 유형, 인터페이스, 내부 설계 구조 및 이들의 상호 연결 구조를 모델링
- 구성요소 : 프로시저, 데이터 구조, 모듈, 파일 구조
프로시저 : 프로그램을 기능에 따라 여러 개의 단위로 분해하여 작성하는 것. 크게 서브프로시저와 함수프로시저로 구분함.
모듈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의 일부
2. 행위 모델링 :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들간의 상호 작용 및 어떠한 순서로 수행되는가와 같은 동적인 특성을 모델링
- 구성요소 : 입력 데이터, 출력 데이터, 데이터 흐름, 데이터 변환, 데이터 저장
소프트웨어 설계 유형
1) 자료구조 설계
2) 아키텍처 설계
3) 인터페이스 설계
4) 프로시저 설계
5) 협약에 의한 설계
모두 상위 설계에 속함.
하위설계는 모듈 설계.
소프트웨어 설계 원리
1) 상향식 설계 : 하위 기능들로부터 제일 상위에 있는 기능으로 접근해나가는 방식
(인터페이스가 성립되어 있어야 기능 추가가 쉬움, 기존 컴포넌트들을 조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경우 적합)
2) 하향식 설계 : 소프트웨어 설계 시 제일 상위에 있는 기능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능들로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서 통합이 간단함, 시스템 명세가 명확한 경우와 모든 것을 새로 개발하는 작업에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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