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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 소프트웨어 설계 - 애자일 방법론 - 주요용어

더덕2 2024. 5. 21. 12:59

1. 애자일 방법론 유형

- XP, 린(Lean), 스크럼(SCRUM) 등이 있음.

 

(1) XP (eXtreme Programming)

: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XP의 5가지 가치 : 용단의 피존

 

용기 : 용기있게 자신감있게 개발

단순성 : 필요한 것만 하고 그 이상 하지 않음

의사소통 : 개발자, 관리자, 고객 간의 원활한 소통

피드백 : 의사소통에 대한 빠른 피드백

존중 : 팀원간의 상호 존중

 

(2) 스크럼(SCRUM)

: 스크럼은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스크럼 주요 용어 : 제품 책임자, 제품 백로그, 스프린트(Sprint), 스크럼 미팅, 스크럼 마스터, 스프린트 회고, 번다운 차트

 

제품 책임자 :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제품 담당자)

제품 백로그 :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

스프린트 : 2~4주정도의 짧은 개발기간 반복적 수행으로 품질 향상

스크럼 미팅 :  매일 15분씩 미팅 ToDoList를 통한 계획 수립

스크럼 마스터 : 프로젝트 리더, 스크럼 수행 시 문제를 인지 및 해결하는 사람 (PM)

스프린트 회고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개선점 등을 확인 및 기록

번 다운 차트 : 남아있는 백로그(요구사항) 대비 시간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 보통 백로그(요구사항)은 수직축에 위치하며 시간은 수평축에 위치

 

(3) 린(Lean)

: 린은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기법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해서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JWT(Just In Time), 칸반 보드를 사용

 

(4) 크리스탈(Crystal)

: 크리스탈은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나 도구보다는 사람에게 더 많은 중점을 두는 방법론.

ASD : 개발을 혼란 자체로 규정하고, 혼란을 대전제로 그에 적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방법론, 합동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사용함.

 

FDD : 개발을 상품이나 서비스 단위가 아니라 신규 기능 단위로 하는 개발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