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자주 쓰이는 설계 방법을 정리한 패턴이다.
디자인 패턴 구성요소 - 패턴의 이름, 문제 및 배경, 솔루션, 사례, 결과, 샘플 코드
패턴의 이름 : 디자인 패턴 이름 및 유형
문제 및 배경 : 분야 또는 배경, 해결하는 문제를 의미
솔루션 : 디자인 패턴을 이루는 요소들, 관계, 협동 과정
사례 : 디자인 패턴의 간단한 적용 사례
결과 :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면 얻게 되는 이점이나 영향
샘플 코드 : 디자인 패턴이 적용된 원시 코드
디자인 패턴 유형
디자인 패턴의유형으로는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이 있다.
- 생성 패턴 :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구조화, 캡슐화를 수행하는 패턴
- 구조 패턴 :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패턴
- 행위 패턴 :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패턴
종류
생성 패턴 : Build, Prototype,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Singleton
구조 패턴 : Bridg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oxy, Composite, Adapter
행위 패턴 : Mediator, Interpreter, Iterator, Template Method, Observer, State, Visitor, Command, Strategy, Memento, Chain of Responsibility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기) 요구사항 확인 (0) | 2025.01.07 |
---|---|
필기) 소프트웨어 설계 - 미들웨어 솔루션 (0) | 2024.06.18 |
필기) 소프트웨어 설계 - 객체지향분석 (0) | 2024.06.17 |
필기) 소프트웨어 설계 - HIPO (0) | 2024.06.13 |
필기) 소프트웨어 설계 - 설계 모델링 (0) | 2024.06.11 |